녹내장. 정말 단어만으로도 무섭게 느껴지는 안과 질환입니다.
실제로 세계에게 실명유발 3대질환으로 꼽힐 만큼 우리의 시력을 앗아가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오늘은 녹내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마도 녹내장은 자주 다루게 되는 소재일것 같아 오늘 스토리에서는 간단하게 무겁지 않게 다루겠습니다.
녹내장은 과연 어떤 질환일까요?
녹내장이라고 하는 질환은 시신경과 시세포가 손상되면서 시야결손과 시력이 떨어지는 질환입니다. 시신경과 시세포가 모두 손상이 되면 실명이 되겠죠. 녹내장은 급성과 일반으로 보통 나뉘는데 대부분이 서서히 진행되는 일반적인 녹내장 발병률이 큽니다. 허나 녹내장의 발병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까지 정확한 보고는 없으며 지금까지 가장 유력한 원인은
가족력과. 나이. 흡연. 고혈압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조기발견과 조기진단으로 실명으로 부터 눈을 지켜야합니다.
대부분의 대한민국 국민은 건강검진을 1년에서 2년에 한번씩 받게 되며 이러한 건강검진의 검사에서는 안압검사등이 포함되어 가끔 녹내장의심이 된다고 안과에 가서 정밀검사를 받아보라고 들어본적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 건강검진에서 녹내장이 의심된다고 하여 녹내장진단으로 판명되는 사례는 낮습니다.
따라서 크게 걱정하지 말고 근처 녹내장 정밀검사를 시행하는 안과로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녹내장은 사실 치료나 완치가 되는 질환이 아닙니다. 고혈압처럼 꾸준한 관리와 더이상 크게 나빠지지 않게 하는것이 치료의 목적입니다.
녹내장은 안압을 일정한 수준으로 관리하고 적절한 안약과 레이저치료를 통해 관리를 합니다.
지금까지 나온 치료법은 이것이 최선의 방법으로 아직 완치를 위한 치료법은 현대의학에서는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녹내장 가족력이 있거나 40대 이후 흡연자라면 한번쯤 녹내장 정밀검사를 받을 필요는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한 일반인들이면 녹내장을 걱정해서 무리하게 매년 검사를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꾸준한 건강관리와 혈압관리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흔히 녹내장은 스마트폰때문에 유발된다는 소문이 있는데 이러한 소문은 사실 객관적으로 입증된 유발원인이 아닙니다.
특정 녹내장 환자는 위험할 수 있지만 일반인들이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녹내장을 일으킨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하지만 과한 스마트폰 사용은 눈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적절한 눈의 휴식과 안구운동은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녹내장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검진에 대한 얘기를 하였습니다. 다음엔 보다 다양한 궁금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녹내장 검사 혹은 관리를 받고 싶으신 분들은 녹내장 진단 및 관리치료 전문 분당서울안과 에 문의주시길 바랍니다.